FANDOM

주의 Caution!
이 항목은 다소 논란의 소지가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경고 Warning!
이 항목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열람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개요 편집

더 지니어스와 관련된 사건사고와 논란에 대해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제작진이 잘못한 경우 편집

표절 논란 편집

시즌2 친목질, 왕따, 편파 논란 편집

시즌3 VOD 선공개 유출 사건 편집

더 지니어스:블랙가넷 10회가 tvN의 '2014 MAMA' 생중계로 방송시간이 늦춰졌으나 IPTV의 10회 VOD가 공개되는 시간은 수정되지 않고 본래 10회 본방이 끝나야 했을 시간에 유료로 공개가 되어 10회 본방보다 VOD가 먼저 공개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후 수많은 시청자들이 VDO를 구입해 우승자와 탈락자를 찍어 온라인 게시판에 올려 스포일러가 유출되었다. 인터넷에 그걸 올린 시청자의 잘못도 있을 수 있지만 글을 쓴 네티즌중 VOD를 본 시청자라면 '2014 MAMA'가 열린 걸 모르는 사람도 있기에 '지니어스' 관련 게시판을 찾아가 글을 남긴 것 뿐인 경우일 수도 있다. 따라서 애초에 VOD 시간 설정을 감안하지 못한 허술한 일처리를 한 제작진의 잘못이 크다.[1]

일반인 저작물 무단사용 사건 편집

더 지니어스:블랙가넷 1회에서 오늘의 유머의 회원의 엔케이nk 라는 닉네임을 가진 회원이 만든 남휘종의 대사이자 별명인 '숲들숲들'을 풍하잔 이미지[2]를 무단사용 하였다. 저작권자인 엔케이nk가 이후 오늘의 유머에 올린 글에 의하면 자신도 저 이미지가 방송에 삽입될줄 몰랐다라고 발언을 하여 더 지니어스 제작진이 해당 원저작자에게 아무런 허락이나 말도없이 무단으로 사용한 것임이 확실시 되었다.[3]

물론 해당 이미지는 남휘종이 먼저 본인 페이스북에서 퍼간 이미지 라지만, SNS 에서 퍼가는것과 방송이라는 거대한 영리목적을 가진 컨텐츠에서 사용되는 것과는 천지차이 이다.

이 사건과 더불어 더 지니어스의 좀비 게임라이어 게임의 '천사와 악마 게임(감염 게임)' 무단 사용 사건이라던가, 표절 논란을 받고있는 프로그램의 판권을 프랑스나 네덜란드 같은 해외에 팔어넘긴다던가 하는 논란이 겹치며 전체적으로 더 지니어스 제작진의 저작권 의식에 대한 비판이 일어났으며, 그로인해 더 지니어스에 삽입되는 BGM 역시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저작권 문제가 없는것인지의 대한 의문이 일어나기도 했다.

시청자 의견 무시 태도 편집

더 지니어스:룰 브레이커/논란 에서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계속 언론 플레이만 하며 시청자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하며 버티다가 그나마 겨우 논란 잠재우자는 식의 목적이 뻔히 보이는 형식상의 사과만 하고, 왕따 논란에 대해선 아예 해명하지도 않았다.

더 지니어스/표절 논란 역시 '라이어 게임을 참고는 했지만 베끼진 않았다'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변명 수준의 해명만 하는 태도를 일관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다. 특히나 시즌1 방영 초기에 있었던 표절 관련 해명에서 더 지니어스의 1.2.3 게임이 도박묵시록 카이지의 가위바위보 게임을 표절했다는 논란에 대해 카이지에선 숫자를 한것을 지니어스에선 가위바위보로 변형했기 때문에 표절이 아니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4]도 비판받고 있으며, 해당 인터뷰에서 회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게임을 만나볼 수 있을거라고 주장한것과 달리 4회만에 카이지 가위바위보 표절논란 보다 더 큰 좀비 게임의 라이어 게임 천사와 악마 게임(감염 게임) 표절 논란이 뜨고 말았다. 그러나 제작진은 좀비 게임의 대한 해명은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아서 1.2.3 게임은 변명이라도 할 수 있을 건덕지라도 있는데 좀비 게임은 변명 자체도 불가능한 대놓고 표절이라 지들한테 유리한것만 해명한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후에도 몇차례 제작진의 표절 관련 언급이나 인터뷰가 진행되었으나 포맷의 유사성에 대해서만 '참고했는데 베끼진 않았다'라는 식의 변명만 하였으며 좀비 게임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이덕분에 진정한 라이어 게임의 우승자가 시종일관 표절 논란에 대해 거짓말만 일관하는 정종연 PD라는 우스갯 소리도 있다.

tvN의 비 정상적인 라이어 게임 집착 편집

더 지니어스의 라이어 게임 표절 논란이 한창 뜨거운 와중에 tvN이 더 지니어스가 방영하기 이전인 2013년 초에 '더 폰: 코리아' 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상금을 서로 나누는 1대1 게임의 이름을 '라이어 게임'이라 정한바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tvN이 더 지니어스 이전부터 라이어 게임에 집착해왔을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또한 더 폰 코리아의 몇몇 게임에서 게임 룰 설명을 CG연출로 표현한다든지 하는 부분은 확실히 라이어 게임을 연상시켜 단순히 이름이 우연히 겹친것 이라 보긴 어렵다. 물론 표절이라 할 만큼 겹치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라이어 게임'을 참고했을 가능성을 염두해볼만 하다. (더 지니어스 제작진이 주장하던 '참고는 했으나 표절은 아니다'라는 말은 더 폰 코리아 정도면 납득이 된다.) 더 폰 코리아는 네덜란드 프로그램 '더 폰'의 판권을 사서 진행한 프로그램 이지만 네덜란드의 원본 더 폰 에서는 라이어 게임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도 또한 게임 연출이 라이어 게임과 비슷한 면도 없었다.

tvN의 라이어 게임 집착은 이후 라이어 게임을 아예 리메이크 하는 것으로 까지 이어졌다. 더 지니어스 응호론자들은 tvN이 라이어 게임의 판권을 샀으므로 더 지니어스의 표절 논란과 관련된 판권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허위사실을 퍼트렸으나 해당 판권은 드라마 리메이크 용도 한정이며 더 지니어스 에서 까지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다. 이는 더 지니어스 제작진이 라이어 게임 tvN 리메이크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라고 말하였고 라이어 게임(tvN) 제작진 역시 더 지니어스가 적처럼 느껴진다 라고 말하여 간접적으로 인정한 내용이다. 설령 이제와서 더 지니어스 에서까지 사용 가능한 판권을 샀다 하더라도 시즌1,2 때는 판권없이 표절한 것이 맞으므로 시즌1,2때는 표절했다는 논란이 모두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점때문에 tvN은 라이어 게임을 표절해놓고 이제와서 리메이크 한다는 뻔뻔한 태도의 비판을 받게되었다.

이후 더 지니어스의 스핀오프격 프로그램인 '눈치왕' 에서는 라이어 게임의 OST인 Capsule(나카타 야스타카) - Flash Back 을 게임 설명 삽입곡으로 넣어서 라이어 게임의 표절작(더 지니어스)의 스핀오프격 프로그램에서 라이어 게임 OST를 삽입하는 상황이 벌여졌다. 일단 Flash Back 은 라이어 게임 OST 앨범에 들어가 있지 않아 공식 라이어 게임 OST가 아닌 '삽입곡' 으로 분류되긴 하나 사실 라이어 게임 OST 인것을 독립 앨범으로 별도로 출시한거라 라이어 게임 OST라 봐도 무방하다.

또한 눈치왕에서도 TV를 통해 룰을 설명하는 CG연출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더 지니어스를 따라한 것이라지만, 더 지니어스가 라이어 게임을 따라한 것이라는 표절 논란이 있으므로 사실상 눈치왕도 더 지니어스 표절 논란의 하위호환되는 라이어 게임의 표절논란작 이라 볼 수 있는 셈이다.

일각에서 tvN은 라이어 게임의 비뚫어진 골수팬 이라는 반응까지 나왔을 정도다.

팬이 잘못한 경우 편집

김가연을 향한 인신공격과 악플 편집

각주 편집

  1. '더 지니어스', 본방 전 VOD 선공개 '최악의 촌극' - 일간스포츠 (네이버 뉴스)
  2. 브금] 진실의 휘종을 울려라~ - 오늘의 유머 (엔케이nk)
  3. 별 건 아니지만... - 오늘의 유머 (엔케이nk)]
  4. '더 지니어스', 日 '라이어게임' 표절 의혹…tvN "참고했지만 달라" - TV리포트(네이버 뉴스)